상담방법론

'내담자 중심의 심리상담이론'

저희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던 레비나스 철학을 칼 로저스가 제시한 심리상담을 통해 삶에서 구현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을 때 그 충만한 기쁨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저희들은 칼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의 심리상담이론'이 레비나스의 "얼굴 대 얼굴의 만남"을 심리상담에서 구현하는 방법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담자 중심의 심리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얼굴 대 얼굴로 만나는 것이며, 나아가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얼굴 대 얼굴로 만남으로써 그 자신과 일치하는 삶을 사는 첫 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동행하는 것입니다.

현대인은 관습, 가족, 학교, 직장, 사회 등이 부과하는 수많은 유형무형의 강제 속에서 자기 자신과 일치하지 못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과의 불화와 갈등은 인간 본연의 욕구인 자기 실현 욕구를 억압합니다. 억압된 자기 실현 욕구는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표출되고, 이는 자신 뿐 아니라 외부와의 불화와 갈등을 한층 더 강화시킵니다. 외부 세계와의 불화와 갈등은 개인의 대인관계를 왜곡하여 생활세계 속에서 그를 소외시키며, 이는 자신과의 불화와 갈등을 강화시키는 악순환의 고리가 됩니다. 신경증과 각종 심리적 장애들은 이와 같은 자신과의 불일치에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희들은 내담자가 자신의 얼굴과의 만남을 통해 자기 자신과 일치하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습니다. 내담자는 이를 통해 억압되었던 자기 실현 욕구를 다시 되찾아 자기 발전을 모색하고 자기를 실현하려 할뿐만 아니라, 신경증과 각종 심리적 장애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타인과의 건강한 대인관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 중심의 심리상담'에서 내담자는 상담자가 치료해야 하는 대상이 아닙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갖고 있는 증상 그 자체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교정하려 하기 보다는 내담자가 자신의 온전함을 회복(다시 말해 자기 자신과 일치하는 것)하는 것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치유해가는 과정을 격려하고 동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러한 얼굴 대 얼굴의 만남을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과도 구현해가는 과정을 격려하고 동행하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