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 청소년상담

1. 성인·청소년 상담은 주로 다음과 같은 문제영역을 다룹니다.
ㆍ가족, 학교, 직장, 기타 사회생활에서 맺는 대인관계에서의 불편감이나 갈등
ㆍ우울하고 불안한 느낌, 분노조절의 어려움
ㆍ낮은 자존감과 정체성 혼란
ㆍ기타 심리적 불편감
ㆍ진로적성문제
ㆍ취업과 진학 등과 관련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불편감 등
2.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을 괴롭히거나 사로잡고 억누르는 문제들에 대해 아무 제한없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혼돈스러운 자신의 감정을 좀 더 명료하게 할 수 있도록 내담자와 신뢰로운 동맹을 맺을 것입니다.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경험 속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사실을 바라보게 되며 결국엔 자기 전체를 온전히 인정하고 수용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자신을 통합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타인과 건강한 관계를 구현하게 되고, 일상의 문제와 장애물에 직면하여 건설적인 방식으로 자기 실현 과제를 추구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상담의 종결에 이르게 됩니다.

저희들이 생각하는 심리상담을 "상담철학과 방법론"에서 자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상당수의 청소년들은 힘든 문제가 있어도 여러가지 이유로 상담 받기를 꺼려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자녀가 강력하게 상담을 거부할 때에는 일단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시고 부모님이 먼저 양육상담을 받으실 것을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양육상담을 통해 자녀와 의미 있는 소통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상태에 우선 도달하셔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녀에게 상담을 설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부부나 커플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담이 필요한 배우자나 파트너가 상담을 거부할 때는, 다른 분이 먼저 상담을 시작하셔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으시길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자녀의 상담과 병행되는 양육상담은 부모님의 사정을 고려하여 융통성있게 진행합니다.

많은 청소년들에게 "청소년 진로적성 탐색"은 심리상담의 좋은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행방법
대상 상담시간 상담기간
성인 주 1~2회 (50분씩) 상담기간은 각 개인의 문제와 심각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담경과에 따라 협의를 거쳐 함께 결정합니다.
청소년 주 1~2회 (50분씩) 상담기간은 각 개인의 문제와 심각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협의를 거쳐 함께 결정합니다. 청소년 상담에는 부모상담이 최소한 1달에 1회 이상 병행됩니다. 필요에 따라 모래놀이를 병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