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양육상담

자녀양육은 공감과 경계설정의 예술

1. 일상에서 어떻게 해야 부모로서 아이에게 바람직하게 대처하는 것인지 막막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갑자기 짜증을 부리고 고집을 피우거나 혹은 전에 없이 시무룩해질 때,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가 알 수 없는 이유로 부모에게 반항하는 태도를 보일 때 등입니다. 심지어는 자녀가 부모와의 대화를 거부하거나 혹은 '예' '아니오' 정도까지만 마음의 문을 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부드럽고 존중하는 태도로 자녀를 대하겠다고 다짐을 하지만 자녀와의 대화는 종종 의도하지 않은 싸움으로 이어지고, 서로의 마음에 깊은 앙금을 남긴 채 모두를 녹초로 만들고서야 포기하는 심정으로 끝이 납니다. 그리고는 서로의 마음에 상처를 차곡차곡 쌓아갑니다. 무언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부모님은 아이가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부모님이 먼저 마음을 열어서 자녀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 이와 관련하여 저희는 공감의 소통에 바탕을 둔 양육방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부모님이 먼저 자기 자신을 돌보는 가운데 아이를 공감하고 수용하는 것이며, 나아가 그러한 공감을 바탕으로 자녀의 행동에 대해 부모님의 소신에 맞게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양육방법은 부모님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소진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본인과 자녀 모두가 존중되고 성장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저희들은 이 양육방법에 대해 여러 기관(각급 육아종합지원센터, 공립도서관, 어린이집, 공동육아모임 등)에서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강연을 하고 있습니다.

3. 경험적으로 보았을 때 거의 모든 부모님들이 저희들의 자녀양육 상담의 관점에 동의하고 받아들이지만, 실천에서 커다란 차이를 보입니다. "바로 이거야!"라는 반응부터 "알긴 알 것 같은데, 도저히 그렇게 되지가 않네요."라는 반응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부모님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 문제해결의 의지, 환경의 문제, 자신이 자녀와 지금까지 어떤 관계를 가져왔는가 등 실로 많은 변인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녀양육 상담은 부모님 자신에 대한 심리상담이기도 합니다. 저희들과 함께 이 복잡하고 역동적이며 너무도 중요한 문제를 의논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진행방법
문제영역, 심각성, 부모님의 요구에 따라 1-2회기 집중 상담을 하거나 여러 회기의 상담을 실시합니다.
구분 상담시간 상담기간
집중 상담 100분, 150분 상담기간은 각 개인의 문제와 심각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담경과에 따라 협의를 거쳐 함께 결정합니다.
여러 회기의 상담 주 1~2회 (50분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