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놀이치료

아동은 마음 속에 불편한 감정, 힘든 경험, 근심 등이 있어도 그것을 말로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대신 심한 짜증을 내거나 갑자기 틱을 보이거나 퇴행하는 등의 이상행동을 보이는데 이것은 어른들에게 '나는 지금 힘들어요, 도와주세요. 사랑해주고 보살펴 주세요.' 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놀이는 아동이 말로 직접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다양한 놀잇감들을 통해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기 때문에 아동은 놀이를 하면서 죄책감이나 두려움 없이 자신의 감정을 정화합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이러한 감정의 정화는 아동이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매우 소중한 힘이 됩니다. 놀이치료는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하고도 충만한 공간, 아동이 표현하는 모든 감정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수용하는 치료자의 따뜻한 시선이 함께 하면서 아동의 자기치유능력이 가장 잘 발휘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문제영역
ㆍ발달이 늦어지거나 불균형을 보이는 아동
ㆍ우울, 불안, 위축. 자존감이 낮은 아동
ㆍ학교생활 부적응, 과도한 반항, 고집, 짜증, 분노, 유분증, 야뇨증
ㆍ학대경험, 정신적 충격, 퇴행, 형제관계갈등, 또래관계갈등, 부모와 분리될 때의 극심한 불안
ㆍ자해, 선택적 함묵. 심리적 이유로 신체증상을 보이는 아동(틱, 발모광, 탈모, 수면장애)
진행방법
아동의 연령, 특성, 문제에 따라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병행합니다. 아동(모래)놀이치료에서는 부모상담이 필수적으로 병행됩니다.
구분 상담시간 및 방법
일반 주 1회 놀이치료 혹은 모래놀이치료(50분. 부모상담시간 5~10분 포함)를 실시합니다. 상담 초기, 중기, 말기에 통상 1회 이상씩 부모상담(비용추가, 부모님 단독으로 내방)을 합니다.